MintState WebLog

장투를 해야 하는 이유~~~ 본문

이모저모

장투를 해야 하는 이유~~~

MintState 2008. 11. 19. 22:53
http://blog.samsungfund.com/

삼성펀드는 없지만..
펀드가 폭락하는 시점에서 언제나 다시 반등할까? 무지 궁금하군요.
대략 50% 손실을 달리고 있는 제 펀드는 언제쯤 본전이 될까요?

내년 3분기는 되어봐야 한다는데....

위 재태크 홈페이지에서 읽을 거리 많네요..

아래글은 위 블로그에 있는 글중 장투를 해야하는 이유에 대한 글입니다.


kospi 월봉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그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키움hts

통화 스왑이라는 호재를 등에 업고 지수는 반등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9월 초 대비최대 40% 까지 하락했던 지수는 조그마한 뉴스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이번주 기술적 반등 수준을 넘어서는 상승을 보였다. 1140 포인트 회복여부에 관심을 가져야 할 시점인것 같다.

지수는 9월 1일부터 10월 말인 오늘 까지 24.91% 하락 하는 모습을 보였다.  내가 설정한 인덱스 펀드는 가치 인덱스 펀드 이다. 지수의 수익률을 따라가는 가치 인덱스 펀드 또한 하락의 소나기를 피하지는 못하는 모습이다. 9월 1일 설정이후 잠깐의 상승이후 줄곳 하락만을 거듭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수는 설정일인 1474 포인트를 기준가로 시작해서 지금 가격과 비교해보면 거의 25%  하락 하고 있는 모습인데 반해 가치 인덱스 펀드는 24.29% 하락을 보이고 있다. 지수에 비해 조금은 덜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에 위안을 삼아야 할 것 같다.

이제 11월 한달이 남았다. 많은 이들이 900~ 1200 포인트의 박스권을 형성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그렇다면 9월에 설정한 가치 인덱스 펀드는 수익권에 들지 못한채 11월 한달을 마감해야 할것 같지만 장의 상황이 하루에도 급변하는 상황에서 급등이 나오지 말라는 법은 없으므로 조급함 보다는 희망을 가지고 기다려 보려고 한다.

그나마 위안이 되는 것은 오늘 외국인이 3200억원이상을 순매수로 했다는 점이다. 메이저인 외국인이 불안감에서 벗어나 시장에 돌아온다면 상승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메이저들이 다시 시장으로 돌아온다면 시장이 상승으로 돌아서는 것은 금방이다. 저점이라는 인식이 높아진다면 장의 상황은 매수세가 유입이 될 것이다. 허나 기억해야할 것은 우리는 메이저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진다는 말을 기억하기 바란다.

혼란스러운 장세의 틈바구니에서 이리 뛰고 저리 뛰고 하기보다는 조급함을 버리고 싸움터에서 한발 물러나는 여유를 가지고 기다린다면 그간의 마음졸임을 보상해주는 상승장이 눈앞에 펼쳐질 수도 있다는 기대를 가지고 하루하루 장의 상황을 제 3자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기르길 바란다.

펀드는 장기 투자라는 것을 기억하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