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tState WebLog

키 리졸브(KR, Key Resolve)훈련 하면 안된는 것인가? 본문

MyThing

키 리졸브(KR, Key Resolve)훈련 하면 안된는 것인가?

MintState 2009. 3. 9. 22:52

오늘 부터 키 리졸브(KR, Key Resolve) 훈련독수리 훈련을 시작 했습니다.
이 훈련으로 북한은 개성공단의 출입을 전면 통제 하였다는 군요.
또한 이 훈련을 반대하는 시위도 곳곳에서 열렸다고 합니다.

참으로 말이 많은 훈련 입니다. 키 리졸브 훈련은 갑자기 생긴 훈련이 아님니다.
그러니까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겨냥해 만든 훈련이 아니라는 것이죠.
작년에도 이맘때즘 했던 훈련입니다.
아마 키 리졸브라는 이름은 약 2년전 부터 생겼던걸루 기억합니다.
그전에는 한미연합 전시증원연습(RSOI) 였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1994년부터 시작을 했다는 군요.
제가 군에 있을 때도 이 훈련을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왜? 매년 하는 훈련을 북한은 이렇게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일 까요?
매년 이 훈련때 마다 항의성 성명을 발표하기는 했지만 이럲게 심하지는 않았습니다.
이유는 아마도 현 북한의 내외부 상황 때문일 것입니다.
현재 북한의 내측으로 극심한 경제 빈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또한 권력 승계에 대한 문제도 있죠. 조금 있으면 전당대회도 있고,
외적으로 보자만 더욱 처참합니다. 6자회담의 부담, 그리고 이번 미사일 발사, 전 세계가 북한의 숨통을 조르는 모습이죠, 중국과 러시아도 요즘에는 대놓고 북한을 옹호하지도 않습니다.
완전히 사면초과의 상황이죠.

북한의 이런 문제가 있을때 마다 군사적 문제를 들고 나왔습니다. 어떻게 보면 막가파 와 다를바가 없습니다.
어린애 때쓰는것 같기도 하고..

전 김대중 대통령이 북한을 방북 했을 때만해도 통일이 얼마 남지 않았느네하는 말이 나왔는데 과연 북한이 통일을 바라고 있었을 까요??
김대중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이 북한에 퍼준것 때문에 북한은 잠잠 했던것이 아닐까요?
정말 많이 퍼주었거든요.
한국 정부는 한국의 빈곤층도 못 먹여 살리면서 왜 북한에게는 그렇게 퍼주었을 까요?? 참으로 의문입니다.

이제는 시각을 바꿀때가 되지 않을까요? 서로 주고 받는 것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 합니다.
아무리 한민족이라지만 체재가 틀리고 벌써 50년이 넘게 다른 국가라고 북한은 생각 하는데, 이건 외교로 생각해 봐야할 문제라고 생각 되지는 않나요???

왜 키 리졸브 훈련에 대한 반대 시위를 하는 것일 까요??
그 훈련은 한국의 국방을 지키기 위해 하는 훈련인데 말입니다.

군대를 가보신 분들은 아실 것입니다.
"우리의 주적은 북한이다"
사회적으로 정치적으로 보는 시각은 한민족이라고 하더라고 군사적으로는 주적입니다. 북한은
한국과 북한은 아직 전쟁중입니다. 단지 휴전(休戰) 기간이 길어서 전쟁중이라는 인식이 희미해 졌을 뿐입니다.
내일 당장 북한이 전쟁을 다시 시작해도 별 이상할것 없다는 말입니다.(거의 희박한 이야기 이지만....)

ps. 저의 개인적생각 입니다. 괜히 태클걸지 마시길.. 오늘 한국 야구 대표팀 무지 잘해 주었습니다. 1:0으로 일본을 이겼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