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tState WebLog

故앙드레김 별세 본문

이모저모

故앙드레김 별세

MintState 2010. 8. 13. 11:08

지금 뉴스를 검색 하다 앙드레김(김봉남) 님께서 별세했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폐렴과 대장암으로 입원 치료 도중에 12일 별세했다고 합니다.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디자이너이고, 온 국민의 사랑을 받아온 인물이였는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이하 그에대한 내용입니다.

고령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국내외를 넘나들며 왕성한 활동을 펼쳐왔던 앙드레김은 1962년 한국 최초 남성 패션 디자이너로 패션계에 데뷔해 주목을 받았다.

국내 1호 남성 디자이너이자 최초로 패션쇼를 연 주인공이기도 한 고인은 60년대 당시 세기의 결혼으로 알려진 신성일과 엄앵란의 결혼식 의상을 만들면서 유명세를 탔으며 1966년 파리에서 한국인 최초로 패션쇼를 열었다.

이후 '패션 문화 사절'로서 한국의 미(美)를 세계에 널리 알린 공로를 인정받아 1997년 정부 문화훈장을 비롯해 각종 상을 수상했으며 99년 샌프란시스코 시장이 11월 16일을 '앙드레 김의 날'로 선포하기도 했고, 2000년에는 프랑스 4대 장관급 훈장 중 하나인 예술문화훈장을 받았다.

지난 1999년 옷로비 사건이 터지면서 김봉남이라는 그의 실명이 오르내렸고 세무조사를 받고 청문회에 불려나가게 되면서 잠시 시련이 찾아왔지만 살아 생전 패션쇼를 통해 얻은 수익을 사회에 기부하는 등 끊임없는 선행을 펼치며 그 누구보다 한국을 알리는데 앞장섰다는 사실에 대중들은 그에게 애정의 시선을 보냈다.

<앙드레 김 패션쇼에는 그간 김희선 이영애 장동건 등 국내 내로라하는 탑 스타들이 참가했을 뿐 아니라 팝스타 마이클 잭슨과 배우 나스타샤 킨스키, 브룩 실즈도 앙드레 김이 디자인한 옷을 입어 그의 이름을 알렸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