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tState WebLog

LG G2 안드로이드7 누가 커스텀롬 적용 본문

Tech

LG G2 안드로이드7 누가 커스텀롬 적용

MintState 2018. 6. 26. 11:43


LG G2는 안드로이드 5.0 롤리팝이 끝입니다.

오래된 운영체제죠 요즘은 오레오나 누가가 제일 많습니다. 우선 누가 이상으로 업그레이드 하면 새로운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고 배터리도 오래 쓸 수 있습니다. 

정식으로 LG에서 업그레이드 해주지 않기 때문에 커스텀 롬을 설치 해야 합니다. 

그럼 G2에 안드로이드 7.1 누가를 설치하는 방법을 살펴 볼까 합니다.


주의 : 모든 진행 과정에서 벽돌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데이터는 모두 백업 후 진행하십시오.


LG G2에 커스텀 롬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우선은 키켓에서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키켓은 롬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SKT : https://androidfilehost.com/?fid=24369303960690947

KT  : https://androidfilehost.com/?fid=24369303960690946

LGT : https://androidfilehost.com/?fid=24369303960690948



롬을 다운로드 받으셨으면 LG 모바일 드라이버(LG United Mobile Driver)를 다운로드하신후 설치하세요

http://www.lge.co.kr/lgekor/download-center/downloadCenterList.do


해당 롬을 플레싱할 수 있는 툴(LG Flash Tool)을 다운로드 하신후 실행 시켜 주세요

LG Flash Tool 2014.zip




핸드폰을 연결 후 위 그림과 같이 Select KDZ file 에서 위에서 다운로드 받으신 롬을 선택후

아래 버튼중 CSE Flash를 클릭하신후 다음창에서 START를 누르시면 됩니다.


이제 G2로 다운그레이드 되었다면 루팅 -> TWRP부트로더 설치 -> 커스텀롬설치 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우선 아래 링크의 파일을 받아 주세요.

LG G2 커스텀롬 설치.zip : https://app.box.com/s/w2rn5u01xtdfx9gbrs8ufplh3rb5mso2


다운로드후 압축을 푸시면 번호가 붙어 있는 파일이 있습니다.

하나씩 실행해 나가시면 됩니다.


여러가지 커스텀롬이 있지만 lineage-14.1 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해당 롬을 받아 주세요. 최신 버전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커스텀롬 받기 : http://www.kimcloud.net/lg/LG%20G2/Lineage%20OS%2014.1/


또한 구글 갭스를 다운로드 하셔야 합니다. ARM, 7.1, micro(필수최소버전) 를 선택하여 받아주세요

갭스다운로드  : http://opengapps.org/



0. 핸드폰에 파일 복사

- 우선 3번 부터 9번까지 핸드폰에 파일과 위에서 받은 커스텀롬, 갭스를 복사 하세요. 진행과정 중 이 파일을 플레싱 할 것입니다.


1. LG_One_Click_Root_v1.3.msi

- 해당파일을 설치후 실행하세요, 핸드폰에 설정 -> 디바이스 정보 -> 빌드번호를 연타 5번 클릭하시면 개발자 모드가 활성화 됩니다.

설정 ->  개발자 모드에서 USB 디버깅을 체크하시고 핸드폰을 컴퓨터에 연결, LG One Click Root 프로그램 Start를 눌러 주세요

45% 실행됬을때 리부팅 됩니다. 또한 90%에서도 리부팅되는데 리부팅 되지 않으면 메시지를 확인하세요.

에러 메시지중 다운로드모드로 부팅 하라고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USB 케이블을 분리후 핸드폰을 종료후 볼륨 UP 키를 누른채로 USB케이블을 연결 하시면 됩니다.

해당 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 되면 루팅이 되었을 것입니다.


2. TWRP_LH-Rec-F320S.apk

- 이제 리커버리 TWRP를 설치 하시면 됩니다. 핸드폰에 apk 파일을 넣으신후 설치후 실행 하세요.

상단의 동그라미 Flash TWPR을 클릭하시면 리커버리가 설치됩니다. (간혹 클릭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동그라미 주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3. twrp-3.2.1-0-f320-bump-blastagator-signed.zip

- 핸드폰을 종료한후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해야 합니다. 리커버리 모드는 볼륨 UP + 종료 키를 동시에 누른후 LG 로고가 나타난후 복구모드라고 글자가 뜨면 키를 떼세요. 그러면 TWRP 리커버리로 진입합니다.

TWRP는 핸드폰의 커스텀롬이나 기타 커널등을 플레싱 할 수 있는 유명한 리커버리 툴중에 하나 입니다.

이제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셨으면 메뉴중 Install 메뉴를 클릭후 twrp-3.2.1-0-f320-bump-blastagator-signed.zip 을 선택하신후 하래 Swipe를 오른쪽으로 밀어 주세요.

이 과정은 2번에서 설치한 TWRP 버전을 상위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입니다.

플레싱후 뒤로가기를 눌러 메인 메뉴로 이동후 Reboot를 클릭후 핸드폰을 종료하신후 다시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십시오.


4. 커스텀롬 설치

- 다시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 하셨다면 우선 기존의 운영체제를 정리하여야 합니다.

메인 메뉴에서 Wipe로 진입후 Advanced Wipe를 클릭하세요. Dalvik/Art Cache, System, Data, Cache 를 체크후 Swipe to Wipe를 오른쪽을 밀어 주세요. 이 과정을 거치시면 커스텀롬을 설치할 준비과정이 끝나는 것입니다. 주의 하실것은 Internal Storage(핸드폰 SD카드)는 절대 체크하시면 안됩니다. 0번에서 복사한 파일이 날라가니 주의 하십시오.

이제 뒤로 가기를 눌러 메인메뉴에서 Install을 클릭하셔서 다운받은 Lieage 커스텀 롬을 설치 하여 주세요.


5. F320S_KK_bootloader_plus_LP_bootstack_v2.zip

- 커스텀롬이 설치 되었다면 5번의 3개의 파일중 자신의 통신사에 맞는 파일을 선택하여 설치하여 주세요.


6. Kernel-Lambda-Infinito-Beta-N13-F320-01292017.zip

- 부트로더를 설치 하셨다면 그 다음은 커널을 설치 하여 주십시오.


7. cm-14.1-Polymorph_SKT.zip

- 이제 외장메모리 패치를 위한 Polymorph을 설치 하여 주시면 됩니다.


8. 구글 갭스 설치

- 구글 갭스를 설하여 주세요. micro 버전을 다운받으신후 필요한 부분만 다시 구글 마켓을 통해 설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구글 어플은 stock 버전을 받으시면 됩니다.


9. Magisk-v16.0.zip

- 루팅을 원하시면 Magisk을 설치 하시면 됩니다. su와 같은 루팅어플입니다.


이제 모든것이 끝났습니다.

리부팅 하시면 설치하신 커스텀롬으로 부팅됩니다.

이때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5분 이상) 간혹 배터리가 모잘라 LG로고만 계속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배터리를 충전 후 진행하여 주세요.

해당 커스텀롬은 실사용 가능합니다. sms, 통신 다됩니다. (SK 확인)



PS. TWRP 리커버리만 제대로 설치 되어 있다면 추후 다른 커스텀롬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핸드폰(삼성, LG등)에 리커버리 설치후 위와 비슷한 방법으로 커스텀롬을 설치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