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tState WebLog

가지각색의 인터넷 브라우저 총집합 본문

Tech

가지각색의 인터넷 브라우저 총집합

MintState 2009.05.19 15:03
한국이라는 나라에서는 98%정도가 IE(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차지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로 대단합니다. M$의 파워란...

하지만 전세계로 따지면 다른 종류의 브라우저도 상당한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래에 들어서 분발 하고 있죠.

<인터넷 브라우저 점유율>

예전 넷스케이프가 사라지고 그자리를 Firefox가 자리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드디어 20%를 넘어 섰네요.

그리고 주목 할 것이 Chrome 입니다. 구글(Google)에서 엄청 밀고 있죠.
구글 브라우저 Chrome은 차후에 있을 인터넷 OS 일명 구글 OS의 전초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벌써 1% 넘어 섰습니다.

또한 Apple의 Safari또한 꾸준히 증가 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한국에서도 비 IE 브라우저를 대비 해야 할 때 입니다.
예전에 네이버가 일본에 진출할때 국내에서 하던 방식으로 IE 만 지원 하고 다른 브라우저는 지원하지 않아 망신을 당한 적이 있습니다. 국가 망신 이였죠..

브라우저의 종류는 많지만 결국 브라우저 엔진을 보면 몇개 안됩니다.
대표적으로 트라이던트(Trident), 겍코(Gecko), 웹키트(WebKit), 프레스토(Presto)이 있습니다.
* 트라이던트(Trident)는 익스플로러의 기본 엔진입니다. 친숙하죠. 점점 기능은 좋아 지는데 표준에서 빗나가는 느낌이 드네요, 버전은 익스플로러의 버전과 같습니다. 당연하겠지만.
* 게코(Gecko)는 예전의 넷스케이프에서 기본 엔진이였습니다. 넷스케이프가 사라지면서 모질라에서 넘겨 받아서 오픈소스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그후 상당히 많이 발전을 한 엔진 입니다. 대표적인 브라우저로 Firefox가 있습니다.
* 웹키트(WebKit)는 Apple에서 제공하는 오픈소스 브라우저 엔진 입니다. Safari와 Chrome이 이 엔진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Acid3(웹표준 프로젝트)에서 만점을 받았다고 합니다. 때문에 한국에서는 잘 안보이는 사이트가 많습니다. 한국 웹페이지들은 표준을 잘 안지켜서...
* 프레스토(Presto)는 Opera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엔진입니다.

요즘 나오는 거의 모든 브라우저는 다중 창 브라우저(MDI Browser, Multi Document Interface) 입니다. 일명 탭브라우저, 한때는 참신한 기능이였지만 이제는 표준입니다. MDI 때문에 여러개의 웹페이지를 열어도 리소스 점유율이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이전 브라우저 익스플로러 6는 여러창을 띄우면 점유율이 장난이 아니였는데...
하지만 아직까지 탭브라우저에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세는 어쩔 수 없겠죠.


이제 현존하는 대표적인 몇가지 브라우저를 소개 할까 합니다.

1. Firefox - http://www.mozilla.com
현재 stable은 3.0 버전 beta는 3.5, 3.6 버전이 있습니다. 게코엔진을 탑제하였으며 웹표준을 잘 지키는 브라우저 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대항하는 제일 큰 브라우저라 하겠죠.
Firefox의 최대장점은 다양한 플러그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bugzilla와 같은 도구등 있을 법한 기능은 모두 플러그인으로 제공 되고 있습니다. 처음 설치 하여 기본으로 사용하면 상당히 가벼우나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무거워지니 너무 많은 플러그인은 설치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Opera - http://www.opera.com
프레스토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9.5 버전 부터는 "Presto Core 2"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Opera는 모바일 브라우저로도 유명합니다. 기본 기능에 충실하고 작고 가벼우며 렌더링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Opera 10 alpha 이 공개 되었는데 "Presto 2.2"를 장착하여 기존 보다 30%이상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고 합니다.

4. Safarihttp://www.apple.com/safari/
Apple사에서 만들 브라우저입니다. 맥에서만 작동 하던 것이 2007년 6월 11일 부터는 윈도우 버전도 배포 되고 있습니다. 웹키트 엔진을 탑재 하였으며 최초로 Acid2테스트에 통과한 브라우저 입니다. 2009년 2월 25일 Safari 4.0 beta 버전이 발표 되었고 이또한 Acid3테스트에 처음으로 통과한 브라우저 입니다. 이번 4.0 버전에서는 Niro JavaScript 엔진이 적용하여 제작사 측에서는 Explore 8 보다 6배, Firefox 3.1 보다 4배 빠르게 자바스크립트를 실행 하나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빠르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 군요...

5. Internet Explorer - http://www.microsoft.com/windows/internet-explorer/
익스플로러 M$에서 개발 하여 자사 OS인 Windows와 함께 배포되는 브라우저 입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자랑하고 특히 한국에서는 독보 적입니다. 
익스플로러라 하면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천시받는 브라우저입니다. 버그도 많고 웹표준이라는 것을 도통 지키지 않는 브라우저로 유명합니다. 보안에서도 문제점이 많고, 하지만 어떠한 웹페이지라도 무난하게 보여주는 기특한 녀석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나온 Internet Explorer 8은 이러한 많은 문제를 해결한 브라우저 입니다.
익스플로러 8의 생김세는 7 버전과 비슷하지만 많은 부분이 바뀐 브라우저입니다. 특히 보안에 신경을 많이 쓴 흔적이 엿보입니다. InPrivate 브라우징을 이용하면 검색기록, 쿠키, 약식데이터 등이 남지 않습니다. 이때문에 포탈업체들은 날리가 났다는 소리도 들립니다. 보통 포탈업체들은 이런한 정보를 가지고 일정한 광고를 보여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러가지 기능들이 많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바로 연결(Accelerator), 웹 조각(Web Slices)등이 그 예 입니다. 

6. Chrome - http://www.google.com/chrome/
구글에서 배포하는 브라우저 입니다. Chrome이 만들어 진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구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빠르게 점유율을 높여 가고 있습니다. 구글의 정책이 비해서 상당히 빨리 베타 딱지도 때어 버렸습니다. 생각 같아서는 한 2년정도 더 beta로 남을 것이라 생각 되었는데 말이죠.. 크롬을 설치하면 제일 처음 드는 느낌이 정말 심플하다 입니다. 속도 또한 무지 빠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버그가 많습니다. 빌드가 빠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버그가 존재 합니다. 언제가는 안정화가 되겠죠. 크롬에서 제가 느끼는 가장 좋은 점은 한쪽 탭이 문제가 생겨도 다른 탭에서는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보통 한쪽 탭이 문제가 생기면 모든 탭이 닫히는데 크롬은 그렇지 않습니다. 않좋은 점은 크롬은 몇가지 개인 정보를 구글로 보낸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싫다면 Iron 을 쓰셔도 됩니다. 또한 크롬은 Chromium 에서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7. Lunascape - http://www.lunascape.tv
루나스케이프는 일본산 브라우저 입니다. 일본에서는 상당히 인기가 있습니다. 사용자층도 두껍고. 현재 버전의 5 인데 이 브라우저의 대표적인 특징은 3개의 브라우저 엔진(Trident, Gecko, WebKit)을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브라우저 좌측하단의 버튼이 있는데 이것을 누르면 3개의 엔진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에서 가장 빠른 브라우저라고 선전하는 것은 조금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상당히 빠르기는 하지만 루나스케이프 자체가 크롬보다 무거워 그렇게 빠르다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8. Sleipnir2 - http://www.fenrir-inc.com/us/
Sleipnir또한 일본산 브라우저 입니다. Fenrir 이란 그리 오래되지 않는 신생 기업에서 배포하는 브라우저 입니다. 이기업은 주로 iPhone 이나 웹 브라우저,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업체입니다. Sleipnir 브라우저는 Trident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Gecko를 플러그인으로 지원합니다. 루나스케이프와 비슷합니다 또한 페스워드 메니저의 RoboForm을 플러그인으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9. Maxthonhttp://www.maxthon.com
Maxthon은 중국산 브라우저 입니다. IE브라우저 계열인 Maxthon은 디자인도 이쁘고 필요한 유틸들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Maxthon 다운로더, 웹 가속기, 메모장, 광고 차단기, 파일탐지, 스크린 캡쳐등의 많은 유틸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특히할만 한것은 창분할 기능 입니다. 요즘은 와일드 스크린이 대세인데 이 창분할 기능을 쓰면 상당히 이로운 점이 많을 것 같습니다. 또한 공용 컴퓨터에서 자신만의 계정으로 Maxthon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Maxthon 시작시 내 계정으로 시작으로 하시면 됩니다. 이때 계정은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정말 마음에 드는 브라우저 입니다.

10. Avant Browserhttp://www.avantbrowser.com/
Avant 역시 IE브라우저 계열입니다. 팝업/광고차단 rss리더, 멀티 브라징등 일반적인 기능은 모두 포함 되어있습니다. 다른 브라우저 보다 그리 뛰어난 기능은 없지만 기본에 충실한 브라우저 입니다. Maxthon과 같이 Online Storage기능이 있습니다. 가입하고 동기화 시키면 자신의 계정(북마크, 환경 설정, RSS 피드, 웹 암호)을 어디서든지 불러서 쓸 수 있습니다.

11. GreenBrowser - http://www.morequick.com/
그린브라우저는 중국산 브라우저입니다. 투박하고 그리 기능이 뛰어 나지는 않지만 제가 써본 브라우저 중에 체감 속도는 제일 좋은 브라우저 입니다.

12. TheWorld Browser - http://www.ioage.com
역시 중국산 브라우저 입니다. IE브라우저 계열이고 Maxthon와 기능이 거의 흡사합니다. 속도는 만족스럽습니다. 탭리뷰기능(각탭의 현재 페이지를 한꺼번에 볼수 있는 기능)을 있어서 좋네요.


그밖에 한국형 브라우저인 WebMajwBrowser 있습니다. 상당기간 업데이트가 없네요 두 브라우저 모두 IE기반인 멀티 탭 브라우저 입니다.
외산으로는 Acoo Browser, AOL Explorer, Cayman Browser, Flock, SeaMonkey, SlimBrowser, Crazy Browser, GoSURF 등이 있습니다.

브라우저가 이렇게나 많습니다. 익스플로러만 있는 것이 아니란 말이죠~. 어떻것이 좋고 꼭 이 브라우저만 사용해야 합니다 라는 것은 아님니다. 저 또한 브라우저는 3~4개 정도를 쓰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브라우저를 써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브라우저를 선택하시길 바람니다.
6 Comments
댓글쓰기 폼